오늘 아침이었나 블로그에 들어와보니 상단 글자가 보기 안좋게 나오는 것이었다. 깔끔한 산세리프 문자로 보여야 할 ‘Josephology 101’이 세리프 문자로 출력되고 있었다.
아니 이게 어찌된 일이람. 당혹감을 앉고 워드프레스 설정을 둘러보기 시작했다. 어제 블로그 속도를 높인다고 여러 플러그인들을 설치했던 게 원인이 아닐까 싶어서였다. 하지만 폰트쪽을 건드리는 별다른 문제는 발견할 수 없었다. 혹여 캐시 문제일까 싶어 몇가지 설정을 껐다 켜보았지만 역시나.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어떻게 표시될까 궁금해져서 IE11과 크롬에서 열어보았다.
멀쩡하다. 일단 나한테만 이렇게 보인다는 걸 확인하니 안심이 됐다. 그리고 이제 구글을 열심히 검색해보는데, 구글 검색의 영어 알파벳마저 세리프 문자로 나오는 것이다! 트윗덱 웹에서도 알파벳은 세리프로, 유튜브마저도 그렇게 나온다. 아무래도 브라우저가 무언가 문제가 생긴 건 아닐까 생각하고 엣지 브라우저의 설정을 찾아보니 폰트 변경도 안되는 것 같고, 대체 이건 왠일인가 마이크로소프트 커뮤니티를 찾아보니 이런 질문을 찾을 수 있었다.
Edge (and IE) displaying Times New Roman instad of Arial
질문자는 IE에서도 문제가 있다는 점을 제외하고 나와 같은 문제를 겪고 있었다. 엣지 브라우저의 기본 폰트인 Arial이 Times New Roman체로 바뀌어 출력된다는 것이다. 이 글에 달린 댓글들에서 추측되는 원인과 해결책을 찾을 수 있었다. 그건 아주 간단한데 컴퓨터에 Arial 폰트를 새로 설치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구구절절히 이야기했지만 빠르게 해결책을 적어두겠다.
- 여기에서 Arial 폰트를 새로 받는다.
- 압축을 풀어 나온 폰트들을 오른버튼으로 눌러 나오는 메뉴에서 설치를 선택하면 컴퓨터에 설치될 것이다.
- 기존에 이미 폰트가 있다고 뜨지만 어차피 같은 폰트이기 때문에 바꾸겠냐는 대화창에서 예를 눌러 설치를 마치면 된다.
- 그리고 엣지 브라우저를 다시 시작하면 끝!
그 후엔 깔끔하게 뜨는 인터넷을 보며 불안했던 마음을 떨쳐버리면 될 것이다. 지금 내 심정이 그렇다. 어휴, 아침부터 모든 정신이 여기에 쏠리고 손에 일이 안잡히고 얼마나 불안하던지….
기본 폰트를 브라우저가 불러오지 못하는 건 심각한 문제인데 마이크로소프트가 이런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빨리 해결해주었으면 좋겠다. 혹시 같은 문제가 생겨 찾아다니시는 분이 이 글을 보고 해결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