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flow와 Drafts로 블로그 리뷰 글 작성하기 (1/2)

댓글 남기기

iOS의 대표적인 자동화(Automation) 앱인 Workflow를 이용해서 워드프레스 글을 써보자는 생각을 했다. 지금의 리뷰글 방식을 처음 쓴 글은 《언제 들어도 좋은 말》리뷰글이었다. 이때는 알라딘에서 책 표지를 받아 드랍박스에 올려두고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에디터를 통해 글을 쓰는 방식이었다. 글을 쓰는 것보다 다른 것 때문에 글쓰기가 귀찮아지는 상황이었다. 그러다 서울비님의 글을 읽고 나도 이정도 글은 자동화로 좀 더 편히 쓸 수 있지 않을까 싶어졌고, 이것저것 만지다 이 방법을 만들게 됐다.

그림을 올리고, 링크를 만들고, 글 전체 형식을 갖추는 태그들을 달아 서식을 만드는 건 가능해보였다. 다만 글 쓰기 자동화라 해도 ‘글’을 자동화할 수는 없다. 바로 그 ‘글’을 쓰는 부분 때문에 Workflow만으로 글을 완성시킬 수 없었다. 그래서 Workflow에서 만든 서식을 Drafts로 보내고, 거기서 완성시켜 블로그에 발행하는 방식을 썼다. 왜 Drafts인가 하면 내가 아이폰으로 무언가를 쓸 땐 Drafts에서 작성하는 것이 제일 편한데다, 그 앱에 만들어둔 스크립트들이 글을 쓸 때 유용하기 때문이다.

Workflow와 Drafts의 내용을 모두 쓰기엔 너무 길어져서 — Workflow의 분량이 예상보다 많았다 — 첫번째 글인 여기엔 Workflow에서 어떻게 서식을 만드는지에 대해서만 쓸 것이다. Drafts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글에 적을 것이다.

참고로 큰 디스플레이인 PC나 태블릿에서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1.

미리 받아놓은 책의 표지 이미지, 혹은 영화 포스터를 선택해, Set VariableImage라 지정한다.
Resize Image로 이미지를 가로 200px에 맞게 축소한다. 필요하면 Edit Image로 크롭도 한다.
– 축소한 이미지를 Save to Dropbox 액션으로 드랍박스의 임시 폴더에 올려두고, Set Variable로 올려둔 이미지를 Temp라 지정한다.

1-1.

Get VariableImage를 불러와 삭제한다.

2.

이제 드랍박스에 올려둔 파일 Temp의 위치와 이름을 바꿀 것이다. 내 블로그에 올라온 이미지들은 보통 드랍박스에 Blog Images/년도/월 순의 폴더별로 정리되기 때문에 올려둔 이미지를 해당 폴더에 바르게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
– 먼저 Date로 현재 날짜를 불러와 Format Date를 이용해 ISO 8601순으로 출력한다. 이는 yyyy-mm-dd 순이다.
– 이것을 Set VariableDate라 지정한다.
– 그리고 이 변수를 Split Text에서 - 를 기준으로 자르면 yyyy와 mm과 dd 세 가지가 나온다. 이 모두를 SplitDate라고 Set Variable한다.

2-1.

연도와 월을 지정하는 부분이다.
SplitDate에서 반복 작업 Repeat with Each를 한다.
– 첫번째 항목(First Item)인 yyyy를 Year로, 두번째 항목(Item at Index, 2)인 mm을 Month로 지정한다. dd는 필요없으니 넘어간다.

2-2.

마지막으로 올려둔 Temp의 확장자를 지정해둔다.
Get Details of FIles로 파일 확장자 정보를 얻어서 Ext라 정했다.
이제 파일명과 위치 변경을 위한 작업은 다 해둔 것이다. 지금까지가 복잡해 보이지만 사진 삭제하는 과정을 제외하고는 따로 누를 일이 없이 자동으로 진행된다.

3.

일단 Get Variable로 드랍박스에 올려뒀던 이미지 파일 Temp를 불러둔다.
– 그리고 Choose from Menu 액션으로 이제야 책 리뷰글을 쓰는 것인지, 영화 리뷰글을 쓰는 것인지 정하게 된다.

3-1-1.

Set Name 액션으로 Temp의 파일명을 바꾼다. Date 항목에서 날짜를 불러와 Book-yyyy-mm-dd로 만들고 Ext에서 확장자를 불러와 파일 이름을 변경한다.
Save to Dropbox 액션으로 이름을 바꾼 파일을 새롭게 저장한다. 저장 위치는 이전에 지정한 YearMonth에 맞춰 지정돼있다.
– 그리고 Set Variable로 이 새로운 파일을 New라고 지정한다.
물론, 이제 필요없는 Temp는 지워준다.

3-1-2.

Get Dropbox Link 액션으로 새 파일 New의 공유 링크를 만든다. 다만 이 링크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바로 쓸 수 없기 때문에 좀 바꿔줘야 한다.
Replace Text로 링크 주소에서 바꿔줄건 바꿔주고, 버릴건 버린다.
– 다듬어진 주소를 Copy to Clipboard 액션으로 복사해둔다.

3-1-3.

드디어 서식을 만들기 시작한다. 드디어! 하지만 3번에서 고른 것 이후로도 자동으로 처리되는 것들이다.
– 이 책의 제목을 적기 위해 Ask for Input을 이용한다.
– 그리고 Title로 지정한다.
– 가끔 책 리뷰글엔 인용문을 적어두기 때문에 인용문이 있는지 물어보는 항목을 넣었다.

3-1-4.

만약 인용문이 있다면 왼쪽처럼, 없다면 오른쪽처럼 서식을 만들어서 Drafts에 보낸 뒤 곧바로 Drafts 앱이 넘어가 계속해서 글을 쓸 수 있게 돼있다.
covertag는 뒤에 설명한다.

3-2-1.

영화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 파일명이 Movie-yyyy-mm-dd이다.
– 인용문이 아니라 올해 개봉했는지 그 이전에 개봉한 작품인지를 물어본다. 영화 리뷰글에는 글 제목에 개봉년도가 들어가기 때문이다.

3-2-2.

올해 개봉작일 경우가 왼쪽, 그 외일 경우가 오른쪽이다.
– 올해 작품이라면 2-1번에서 지정한 연도를 불러와 서식에 넣는다.
– 몇년도 작품인지를 입력하면 이를 ReleaseYear로 지정해서 서식에 들어간다.
역시 이렇게 완성된 서식은 Drafts로 보낸다.

복잡해 보이지만 실제로 해보면 입력하는 것이 얼마 없다. 위 영상은 책 글을 쓰면서 인용문이 없다고 했을 경우의 예시이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